악화되는 나의 건강

갑자기 체중감소 및 나른함이 느껴진다면 갑상선 호르몬 주의

나PD 2022. 2. 4. 21:23

출처: null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홈페이지 

 

갑상선은 목의 아랫부분으로, 목 중간의 융기 주위에 있다. 뇌하수체에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이 분비되면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되고, 티록신이나 트리 요오드 티로닌(triiodothyronine) 등의 갑상선 호르몬이 분비된다. 갑상선 호르몬에는 단백질 합성이나 에너지 대사, 산소 소비 등을 높이는 기능이 있다.

 

티록신이나 트리요오드티로닌은 단백질과 결합하면 호르몬으로서의 기능을 잃는다. 그래서 건강 검진에서 단백질과 결합되지 않는 유리 티록신, 유리 트리 요오드 티로닌, TSH(갑상선 자극 호르몬) 세 가지를 이용해서 측정한다.

 

갑상선 질환은 여성에게 많다. 

단순한 갑상선종은 사춘기 여성, 임신 중의 여성의 갑상선이 커지는 상태이다. 갑상선 중독 증상은 없고 감상선 호르몬의 수치고 정상이지만 갑상선이 정상의 2~5배가 된다. 사춘기에 보이는 단순성 갑상선종은 1~3년 정도에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유리 티록신

수치 정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
8 ~이상 고도의 증가 바제도병에 의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 무통성 갑상선염 및 준급성 갑상선염이 심할 때 보이는 수치이고, 감상선 호르몬 불응증일수도 있다.
8 ~ 1.8 중간 정도의 증가 경증 바제도병. 무통성 갑상선염, 준급성 갑상선염, 갑상선 호르몬제 과잉 복용에서 많이 보이는 수치. 갑상선 자극 호르몬 생산 하수체 샘종, 갑상선 호르몬 불응증일 가능성도 있다.
1.8 ~ 0.9 정상수치 정상
0.9 ~ 0.4 가벼운 정도의 감소 만성 갑상선염에 동반하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간경변, 신부전, 암말기, 저단백 혈증 등에서 많이 보이는 수치, 준급성 갑상선염 및 무통성 갑상선염의 회복기일 가능성도 있다.
0.4 ~이하 고도의 감수 만성 갑상선에 동반하는 뚜렷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점막 수종, 하수체성(중추성)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에서 많이 보이는 수치이다. 갑상선 적출 후일 가능성도 있다.

유리 트리요오드티로닌

수치 정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
20 이상 고도의 증가 바제도병에 의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서 많이 보이는 증상. 무통성 갑상선염 및 준급성 갑상선염이 심한 상태 일 수 있다.
20 ~ 4 중간 정도의 증가 경증 바제도병, 준급성 갑상선염, 무통성 갑상선염, 약품 투여 등에서 많이 보이는 수치이다.
4 ~ 2 정상수치 정상
2 이하 감소 각종 원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하수체성(중추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간경변, 신부전, 암 말기, 공복 상태 등에서 많이 보이는 수치이다. 준급성 갑상선염 및 무통성갑상선염의 회복 전기, 갑상선 적출 후 신경선 식욕 부진증일 가능성도 있다.

TSH(갑상샘 자극 호르몬)

RIA고상법 수치 ECLIA 수치 정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
3.5 이상 4.19 이상 증가 원발성 감상샘 기능 저하증에서 많이 보이는 수치. 감상선 자극 호르몬 부적합 분비 증후군일 가능성이 있다.
3.5 ~ 0.34 4.19 ~ 0.523 정상 정상
0.34 이하 0.523 이하 감소 원발성 갑상선 기능 항진증, 하수체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시상 하부성(3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서 보이는 수치이다.

 

 

 

갑상선 주요 질병들

  1.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샘에서 호르몬 합성과 분비 기능이 항진하는 상태. 대표적인 질환이 바제도병, 특징적인 증상은 안구 돌출, 맥박이 빨리 뛰는 빈맥, 갑상선종, 땀이 많이 나는 다한, 식욕왕성, 체중 감소, 미열, 손떨림 등이 있다.
  2.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샘의 기능이 낮아져 호르몬의 분비가 부족한 상태. 전신 권태, 피부 건조, 안면 부종 등이 있다.
  3. 갑상선암: 목의 앞쪽 또는 옆쪽의 종양이 주요 증상이다. 그 밖에 기침, 목쉼, 후두의 압박감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목의 촉진, 초음파 검사, CT 등으로 검사한다.
  4. 아급성 갑상선염: 갑상선에 일어나는 염증성 질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갑상선 부위가 갑자기 부어올라 1~2개월 동안 통증이 있다가 완전히 낫는다. (중년 여성에게 많은 질병)
  5. 만성 갑상선염: 또 다른 말로는 하시모토병. 염증이 가벼울 때는 갑상선 호르몬의 항진증이 되지만, 진행되면 결국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된다. 갑상선 호르몬에 대한 자기 면역으로 생긴다.
  6. 단순성 갑상선종: 사춘기 여자 또는 임산부의 갑상선이 커지는 상태. 요오드(아이오딘) 결핍이 원인이다.

 

출처: 70 항목으로 보는 질병의 신호 건강검진은 질병을 막는다. (주)뉴턴 사이언스